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칼럼/자작 칼럼

리오넬 메시가 바르셀로나를 떠나게 된 이유 정리

by rogo 2021. 8. 10.
반응형

 FC 바르셀로나는 8월 6일 공식 성명문을 통해서 리오넬 메시는 팀의 재정적 문제, 리그의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계약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였으며 이로 인해 그는 팀을 떠나게 됐다고 하였습니다.

 

 공식 성명문↘↘

 

[공홈] 바르셀로나, 리오넬 메시는 팀을 떠납니다.

FC 바르셀로나 공식 성명문 Leo Messi not staying at FC Barcelona 메시는 FC 바르셀로나를 떠납니다. 선수와 구단이 새로운 계약을 맺겠다는 분명한 의사와 합의가 있었음에도 재정적인 문제, 구조적인 문

rogo.tistory.com

 

성명문에 언급된 메시가 바르샤를 떠나게 된 재정적 문제, 구조적 문제를 찾아봤습니다.

 

리오넬 메시가 바르셀로나를 떠나게된 이유?

 

현재 메시는

 메시는 계약종료에 이르렀고 재계약 또는 계약 종료 후 새로운 계약을 맞이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미 알려진 대로 그는 고액 연봉 자이지만 뛰어난 실력을 가졌고 이전 시즌에서도 최고의 활약으로 클럽을 이끌었습니다. 최근 클럽에서 많은 이슈들이 발생했고 그것들이 메시를 괴롭히기도 했지만 그는 아직까지 바르셀로나를 사랑하며 클럽에 잔류하고 싶어 합니다.

현재 바르셀로나는

 바르셀로나는 2021년 현재 약 1조 6천억의 부채를 지니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익 감소와 함께 코로나19 이전 무분별한 선수 영입과 고액 연봉 지출, 그리고 연이은 챔피언스리그에서의 실패로 수익 대비 많은 지출로 부채를 빠르게 갚지 못해 재정위기에 닥쳤습니다. 이와 직접 관련된 바르토메우 전 바르셀로나 회장은 끝까지 버티다 끝끝내 회장직에서 물러난 상태이며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떠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바르셀로나는 새 회장을 선임해야 했고 메시를 클럽에 잔류시키겠다는 공약을 건 라포르타가 새로운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는 과거 바르샤의 회장으로 좋은 시대를 지냈으며 메시의 데뷔와 함께 재임기간이 맞물리는 사람으로 메시와 인연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재임하였어도 클럽의 문제가 바로 해결되진 않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클럽의 수익이 감소하였으며 게다가 부채로 인해 예산에서 많은 금액이 이자로 빠져나갔습니다. 그러는 사이 이전부터 리그에 존재한 '샐러리캡'제도로 선수단에 선수를 등록하는데 예산 또는 선수단 연봉이 충족되지 못했고 메시를 다시 데려오려면 많은 양의 예산을 확보해야 했습니다.

 

라리가의 샐러리캡에 대한 내용

21-22 시즌을 앞두고 FA가 된 리오넬 메시 때문에 라리가에 관심이 뜨거운데, 그중 많이 언급되는 '샐러리캡'에 대한 정보를 찾아 정리해보았습니다.  라리가는 '비율형 샐러리캡'을 시행 중인데,

rogo.tistory.com

 

해당 규제를 피해 리오넬 메시를 선수단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예산을 증가시켜 선수단의 총 연봉 상한선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선수단 정리를 통해 현재 연봉상한선을 지키는 선에서 메시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을 위해선 많은 시간이 부여되지 않으며 급하게 금액을 당겨와야 합니다. 이에 추천되는 것은 스폰서십이 대표적이며 대량의 투자금을 받아 부채도 어느 정도 해결하고 클럽의 수익도 늘려 샐러리캡의 제한선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돼서 바르셀로나는 여러 투자자를 물색 중이며 대표적으로 라리가가 바르셀로나에게 제안한 CVC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라리가가 제안한 CVC의 투자 계약에 관련된 내용

먼저 제목에 언급된 CVC는 CVC 캐피털 파트너스(CVC)라는 영국을 기반으로 한 사모 및 투자 자문회사의 이름입니다. 요새 해외축구 기사에서 이 CVC가 왜 계속 언급되냐면 이들은 현재 특정 리그와

rogo.tistory.com

 

두 번째 방법인 선수단 정리는 일찍 히 시행되었으나 현재 바르셀로나에 머물기를 원하는 선수가 많아 방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방출에 실패하고 있으니 선수단 예산이 줄지 않고 있으며 어쩔 수 없이 클럽은 기존의 선수들에게 연봉 삭감을 권유했습니다. 그리하여 감독인 쿠만을 포함해 팀 내 베테랑인 피케와 부스케츠 등 스페인 선수들은 삭감을 받아들인 상태입니다. 

그러면 메시가?


위의 이유로 선수단 등록이 불가한 리오넬 메시가 본인의 연봉을 삭감하면 되지 않을까? 클럽에 충성하고 활약한 리오넬 메시에게 너무나도 잔인하지만 현실적인 방안입니다. 위의 방법도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았다면 마지막 방법을 써야 합니다. 그러나 스페인의 노동법상 연봉 삭감의 제한이 있으며 메시 본인 또한 최대로 삭감을 하려 했지만 그럼에도 '샐러리캡'의 상한선을 초과해 선수단에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우리가 해결방법을 생각할 때 메시를 무조건 클럽에 남기겠다는 라포르타 회장은 메시의 무급까지 생각했다고 합니다.(와;;)

그래서?

메시는 어떠한 방법에도 바르셀로나에 남으려고 하였습니다. 그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책임하고 무분별하게 예산을 남용한 전 회장으로 인해 팀 내 최고 레전드이자 여전히 최고 선수 반열에 있는 리오넬 메시는 어쩔 수 없이 팀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바르셀로나의 샐러리캡 문제와 부채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지속된 상황에서 메시마저 잃은 것이고 계속해서 부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사가의 결말은 위기를 해결 못한 클럽과 클럽에 남고 싶어 했던 리오넬 메시 둘 다 손해만 보게 됐습니다.

리오넬 메시는 파리 생제르맹으로 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