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칼럼/자작 칼럼

UEFA 유로 2020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rogo 2021. 6. 8.
반응형

유로란?

 UEFA(유럽축구연맹)에서 주관하는 유럽 국가의 축구 대항전으로 장기간 UEFA에 소속된 국가대표팀이 출전해 조별리그와 토너먼트를 통해 우승팀을 결정합니다. 이와 같은 대회로 남미에는 코파 아메리카, 아시아에는 아시안컵이 존재하며 이 대회들은 FIFA 랭킹에 유효하며 추후 월드컵에서도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대회입니다.

 

개최 시기는?

 일반적으로 개최 연도가 유로라는 명칭과 함께 표기되며, 월드컵처럼 4년에 한 번씩 개최되지만 두 대회 간 2년간의 격차가 존재한다.

예) 유로 2016 -> 월드컵 2018 -> 유로 2020 -> 월드컵 2022

 그러나 이번에 개최될 유로 2020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1년 연기되어 2020년이 아닌 2021년에 치르게 됐으며 명칭은 바꾸지 않고 그대로 유로 2020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유로의 이모저모

1. 공식적으로 UEFA에 소속된 국가는 55개의 나라입니다.

2. 유로에서 우승한 팀은 대회 종료 후 다음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에 유럽 대표로 출전 기회를 얻습니다.

 * 컨페더레이션스컵 : 각 대륙 대항전 챔피언 6팀, 월드컵 디펜딩 챔피언, 차기 월드컵 개최국 총 8팀이 치르는 대회)

3. 세계 축구의 중심이 유럽인 지금 유로의 중요성과 화제성은 다른 대륙 대항전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로 2020의 개최국 선정

 이번 대회는 지금껏 유로 대회와 다르게 11개의 개최국이 존재합니다. 기존엔 하나의 단일 국가 또는 2개의 통합 국가가 유로를 개최하였지만 이번 유로 2020은 대회 60주년을 맞이해 이를 기념하고자 많은 나라에서 동시 개최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총 19개의 국가가 개최국 신청을 하였으며 UEFA는 경기장의 규모와 시설 수준, 교통편 등 다양한 점을 고려해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춘 12개의 국가를 개최국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다만 12개 개최국 중 하나인 아일랜드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개최를 포기하였고 이에 최종적으로 11개의 국가에서 유로 2020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회의 시작인 조별리그부터 각 국가로 분산되어 치러지며 4강 경기와 결승전은 잉글랜드의 런던에서 진행할 것입니다.

 비교적 가까운 국가가 존재하는 유럽지역의 특성상 이번 대회는 정해진 구역 없이 자유로운 베이스캠프를 구성할 수 있으며 몇 국가는 경기가 치러지는 국가가 아닌 본인의 국가에서 대회 준비 및 훈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개최국에는 예선을 자동 통과할 수 있는 본선 진출 티켓이 주어졌는데 이번 대회에는 개최국이 많아 진출권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다만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할 경우 조별리그의 2번의 경기를 본인의 국가에서 치를 수 있는 이점을 줍니다.

유로 2020의 개최 국가와 경기장

- 잉글랜드 (런던 : 웸블리 스타디움)

- 아제르바이잔 (바쿠: 바쿠 올리피아 스타디온)

- 덴마크 (코펜하겐: 파르켄 스타디움)

- 독일 (뮌헨: 푸스발 아레나 뮌헨)

- 헝가리 (부다페스트: 푸스카스 아레나)

- 이탈리아 (로마: 스타디오 올림피코)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

-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아레나 나치오날러)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

-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햄던 파크)

- 스페인 (빌바오 : 에스타디오 산 마메스)

진출팀 :     , 이외 진출 실패

 

 

유로 2020의 본선 진출팀은?

 이번 대회는 UEFA 55개국이 모두 참여하였고 10개 조(5개의 조는 5개 팀이, 남은 5개 조는 6개 팀이 편성됨)로 나뉘어 예선이 진행되었다. 예선 시드는 UEFA네이션스리그의 성적을 반영하였습니다. 예선 각 조의 2위까지 총 20개 국가는 본선에 진출하며 남은 4장은 플레이오프로 진행되는데, 예선에서 최종 2위를 기록하지 못한 팀들 중에 선정하며 UEFA네이션스리그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16개의 팀이 4개 팀씩 4개의 조로 다시 편성되고 경기를 치러 최종 4개의 본선진출팀을 정합니다.

 유로 예선에서 본선 진출에 실패한 팀들 중 최근에 치러진 UEFA네이션스리그에서 조별리그 1위를 기록한 전적이 있는 팀은 플레이오프 자동 선정됩니다.

 

유로 2020의 조편성

- A조 : 터키 , 이탈리아, 웨일스, 스위스

- B조 : 덴마크, 핀란드, 벨기에, 러시아

- C조 : 네덜란드, 우크라이나, 오스트리아, 북마케도니아

- D조 :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스코틀랜드, 체코

- E조 : 스페인, 스웨덴, 폴란드, 슬로바키아

- F조 : 헝가리, 포르투갈, 프랑스, 독일


지금까지 유로 2020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