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칼럼/자작 칼럼

2022/23시즌 여름 이적시장을 알아보자

by rogo 2022. 6. 28.
반응형

글을 읽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 기존의 유럽리그 일정
- 8월 중순 ~ 다음 해 5월 중순
- 챔피언스리그와 같은 대회 결승전은 5월 말에 치러 몇 클럽은 6월이 돼야 본격적으로 휴식함

* 기존의 여름 이적시장
- 일반적으로 유럽의 축구 시즌이 종료된 7월부터 새 시즌의 리그가 개막하는 8월 초를 포함한 8월 말까지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클럽 간 자유롭게 협상을 진행 가능하며 해당 기간이 아닐 경우 선수 등록이 제한된다.
- FA 신분의 경우 8월이 훨씬 지난 더 많은 기간 동안 자유롭게 팀 선택이 가능하다.

* 빅5 리그의 2022/23 시즌 개막일
프랑스 리그 1 - 8월 5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 8월 6일
독일 분데스리가 - 8월 13일
스페인 라리가 - 8월 13일
이탈리아 세리에 A - 8월 14일

* 2022 카타르 월드컵 일정
- 11월 21일 ~ 12월 18일

* 2022 카타르 월드컵으로 인한 휴식기간
- FIFA는 11월 14일부터 대표팀에 합류하도록 규정을 정했고 월드컵 일정 앞뒤로 약 7주간의 휴식이 주어질 전망
-이로 인해 유럽의 모든 리그의 2022/23 시즌 일정이 변경되었고 개막이 앞당겨졌다.

* 이적시장 기간 동안 양 팀 간의 이적 거래는 이적 거래는 선수와 클럽 간 협상(에이전트 포함), 클럽과 클럽 간의 협상을 모두 마쳐야 하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한다.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

 

 여름 이적시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 유튜브 댓글, SNS를 보다가 자주 눈에 띈 "카타르 월드컵 때문에 여름 이적시장 조기에 시작했다는데, 왜 우리 팀은 영입을 안 해요?"를 보고 분노한 그들을 진정시킬 겸 알고 있는 정보들을 알려주기 위해 작성.

Q. 여름 이적시장이 이미 열렸는데 왜 우리 팀은 영입 안 해요?

- 여름 이적시장이 이미 열렸다는 건 6월 10일부터 조기 개방한 PL팀이 해당된다 PL은 본격적인 이적시장 기간에 타 리그와의 거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잉글랜드 안에서의 거래가 조기에 시작할 수 있도록 일찍 개방하였습니다. 알고 있는 조기 개방은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론 PL만 해당됩니다. 타 유럽리그는 기존처럼 7월 1일부터입니다. 

Q. 아니 근데 이미 영입 오피셜 띄운팀들은 뭐예요?

- 공식적으로 정해진 기간은 정해져 있지만 클럽 간의 거래, 선수와 클럽 간의 협상이 모두 완료되면 선수들의 빠른 적응과 편의를 위해 사전 동의 후에 클럽이 공식 문을 낸 것입니다. 아무리 일찍 오피셜을 띄운 선수라도 공식적으론 최소 7월 1일부터 계약이 이행됩니다.

Q. 카타르 월드컵 때문에 생기는 변수가 뭐예요?

-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국의 기후특성에 의해서 11월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기존처럼 6월에 개최될 때도 마찬가지지만 월드컵을 앞둔 시즌의 이적시장은 어지럽습니다. 선수의 관점으로 봤을 땐 이번 2022/23 여름 이적시장은 시즌 중 월드컵에 참가해야 하기 때문에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국에 속한 선수들은 이 기간 동안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월드컵은 축구선수들에겐 최고의 무대입니다. 그리하여 대표팀에서 본인의 위치를 위해서 많은 변수가 생길 것입니다. 꾸준한 출전을 위해 더 큰 클럽으로의 이적을 고사하거나 출전을 위해 팀을 급하게 옮길 수 있겠죠, 월드컵에 참가할 가능성이 있는 선수들은 보다 신중하게 선택할 것입니다. 앞으로 월드컵이 반년도 채 안 남았기 때문이죠. 그러나 클럽의 입장에선 다릅니다.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안 그래도 UEFA 대회를 포함해 힘든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유럽 클럽들은 중간에 월드컵까지 껴있어 선수단을 여유 있게 증축시켜놓아야 합니다. 리그 순위와 UEFA 대회를 나가냐 못 나가냐로 클럽의 수익 차이가 크고 이는 곧 클럽의 미래이기 때문에 클럽은 이번 시장에 안정감 있는 선수단을 구성하려고 할 것입니다.

 

Q. 코로나19로 인한 자금 문제 괜찮나요?

- 이에 설명하기 앞서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 설명하겠습니다. 유럽의 축구클럽들은 본인들의 경기를 중계하는 대신 일정 금액을 받는 '중계권료'와 이와 연관되어 매체에 노출할 수 있는 스폰서들의 '투자금' 그리고 이들을 찾아주는 관객들의 '입장권료' 그리고 선수 판매금 등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러나 급작스럽게 찾아온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관중 입장이 제한 또는 금지되면서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 '입장권료'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중계권료로 많은 금액을 벌고 있는 프리미어리그와 챔피언스리그의 단골손님인 몇 빅클럽들은 입장권료가 줄어들었음에도 어느 정도 수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입장권료에 크게 의존한 클럽들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제 다시 관중을 받고 있어 수익 개선이 예상되지만 몇 개의 클럽을 제외하고는 바로 회복이 되진 않습니다.

Q. 러시아리그랑 우크라이나 리그 선수들은요? (feat. 황인범)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켜 우크라이나 리그와 러시아리그는 무기한 중단되었습니다. FIFA와 UEFA는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등 비인간적인 모습을 비난하며 러시아 클럽과 러시아대표팀을 축구 관련된 모든 대회에 퇴출 및 참가 정지를 부여하였으며 이에 따라 러시아리그에 속한 선수 및 코칭스태프는 지난해에 임시로 타 클럽과 자유롭게 계약을 맺을 수 있는 규정을 만들어 이행하였습니다. 전쟁이 아직도 진행 중임으로 해당 규정은 1년 연장되었고 러시아 클럽에 속한 선수들은 이번 여름 이적시장에 임시 규정을 통해 잔류 또는 이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클럽과 대표팀은 여전히 일정을 진행 중이나 언제 다시 중단될지 예상할 수 없습니다.

Q. 다른 소리 그만하시고 우리 팀 영입 오피셜 언제 떠요?

- 이는 일반적인 선수들의 계약기간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유럽축구리그에서 대부분의 선수들은 계약기간을 연단 위로하며, 이는 대부분 시즌이 종료되는 6월 30일까지 공식적으로 명시되어있습니다. 영입하자마자 공식 문을 올리는 클럽도 있지만 지금 조용한 팀들은 이미 새로운 선수를 영입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다만 공식적으로 계약이 종료되는 6월 30일이 지나고 나서야 오피셜을 띄울 것입니다. 요즘엔 거래를 원활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기자들에게 엠바고를 지시해 밖으로 정보가 새지 않게 합니다. 지금은 6월 28일입니다. 시즌이 진행하고 나서 이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